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COP 여수 유치 추진과 여정은?

기사승인 2019.09.22  21:15:17

공유
default_news_ad2

- ◆ COP28 유치 주장은 어디서부터 출발하는가?

창간 3주년을 맞는 여수투데이는 최근 지역의 가장 큰 이슈로 부각되는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를 다룬다. COP28 유치가 추진되기까지의 여정을 살펴보고 어디까지 왔는지, 유치 가능성과 넘어야 난관은 무엇인지를 1. COP28 유치 주장은 어디서부터 출발하는가?/  2. 기대효과와 설득논리는? 3유치 경쟁도시와 극복해야할 난관은?/ 4. COP(Conference of the Parties)는? 순으로 살펴본다.(편집자 주)

여수세계박람회 성공 개최 3주년 기념식

◆ COP28 유치 주장은 어디서부터 출발하는가?

발단은 2012년 여수시에서 개최된 세계박람회 부터다.
2007년 11월 유치 성공이후 박람회 개최 이후 사후활용에 대한 본격 논의가 이뤄지면서 COP유치가 거론되기 시작한다.

논의의 중심은 경남서부 5개 시군과 전남동부 5개 시군의 민관산학정의 참여 속에 꾸려진 COP18 광역여수엑스포권유치위원회다.

바다에서 기후변화 해법을 찾겠다는 주제로 개최된 2012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도 당연히 주제가 반영돼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었고 전 세계가 참여해 기후변화 문제를 다루는 유엔 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UNFCCC COP) 유치로 가닥이 잡히는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결국 2010년 국가계획으로 확정했으나 2012년 유치에 실패(카타르에 양보)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박람회는 끝나고 지역은 허탈감에 빠지게 된다.

그해 연말 COP18 광역여수엑스포권유치위원회도 해산하게 되고 여수세계박람회 사후활용추진위원회(사추위)로 축소된 채 명목을 이어가며 사후활용에 대한 시민사회 논의의 창구 기능을 하게 된다.

이때 정부는 세계박람회 사후활용 방안으로 무엇을 바라는지 지역과 논의하는 장을 만들게 되는데 지역시민사회는(사추위) 주제가 반영된 사업이면 된다는 입장을 확고히 고수해 갔다.

특정 시설을 지명해 고집하기 보다는 충분한 명분을 갖고 폭넓은 다양한 가능성을 확보하기에 가장 적절한 대응이라는 계산이었고 이 대안은 여전히 무척 적절한 대응으로 평가받는다.

정부는 거듭 특정 시설을 제시해 주기를 요청하는 분위기를 유지했고 이 논리를 앞세워 고집하던 사추위는 결국 청소년 해양교육원 설치와 COP 유치를 요구했다. 이와 별도로 여수시는 국립해양기상과학관 유치를 추진해 현재 가시화된 상태다.

당초 사추위가 구상한 청소년 해양교육원의 그림은 지진, 태풍, 폭우, 화재, 홍수범람 등 기후변화로 인해 발생한 재해재난을 체험함으로써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게 하자는 의도로 기후변화 체험관을 제시했으나 사업주체인 해수부 입장 등 추진과정에서 현 청소년 해양교육원으로 확정돼 내년 말 완공을 바라보는 중이다.

따라서 실패한 COP18 유치 주장을 이어갈 COP28 유치가 현재 남은 상태인 셈이다. 지난 10여 년 동안의 세월 속에 COP18과 COP23 유치가 추진됐으나 유치에 성공하지는 못하는 과정도 겪는다.

다시 최초 논의가 이뤄진 2007년으로 거슬러 올라가 이후 상황을 보면 2007년 시민사회 내부 논의이후 여수시와 시민사회단체는 박람회 사후활용의 방점을 이 COP 개최에서 찾자고 주장하며 2009년 11월 30일 전남도 여수시 공식 건의 등을 필두로 줄기차게 주장해 오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전체 과정을 두고 볼 때 눈 여겨 볼 부분이 동서포럼의 활약이다. COP유치는 출발부터 경남 서부지역 5개 시군 시민사회 지도자들이 합류하면서 상당한 힘을 얻게 된다. 이들은 여수세계박람회 유치에도 참여해 큰 도움이 됐던 세력이다.

실제 청와대, 중앙정부 등이 경남서부 참여 사실을 매우 높이 평가해 COP유치에 관심을 갖도록 유인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그러나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 상황은 COP유치라는 시민들의 바람과는 전혀 무관하게 흘러간다. 정부가 사실상 사후활용은 커녕 흔적을 지우고자하는데 급급한 모습으로 일관하고 있다고 판단한 시민사회는 정부에 대해 강한 불만을 표시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시민사회는 이명박 정부를 찾아다니며 COP18 유치 주장을 호소했고 다행히 2010년 국가계획으로 확정돼 유치가 추진됨으로써 유치 기대를 높였으나 2012년 결국 카타르에게 양보하게 되는 상황을 맞게 되는 것이 앞서 거론한 상황이다.

이때 당시 큰 힘이 된 곳이 경남서부 5개 시군과 전남동부 5개 시군 시민사회 지도자들로 구성된 동서창조포럼이었다.

박근혜 정부 역시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전망치 대비 37%를 줄이겠다고 발표해 COP 유치 추진까지 이어질지 눈길을 받았으나 결국 이뤄지지는 않았다.

그러던 차에 최근 다시 활발한 유치 활동 의지가 솟아 난 형국이 만들어 지고 있는데 그 발원지는 당연 문재인대통령이다.

세계박람회를 유치한 노무현 정부 당시 이를 진두지휘한 문재인 민정수석이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이 보다 앞서 대통령 후보 당시 박람회장 사후활용에 대해 진전적인 의견을 피력해 다시 한 번 기대를 모아 유치를 건의하는 과정에 있는 것이다.

2017년 2월 15일 문재인 대통령 후보가 여수를 방문한 자리에서 동서포럼 관계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있다.

당시 상황을 보면 이렇다.
문 대통령은 2017년 2월 15일 대통령 후보당시 여수를 방문한 자리에서 동서포럼(전남동부 및 경남서부 10개 시군 시민사회지도자 등 모임) 관계자들과 의견을 듣고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당시 박람회장 공공성 확보, 박람회 유치 목적에 부합하는 방향으로의 사후활용 수립 필요 등의 의견을 밝혀 참석자들은 크게 고무된다. 물론 COP유치도 언급된다.

김영록 전남도지사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메니페스토 내용에 COP유치 수록을 발표하고 있다.

 이후 김영록 전남도지사 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메니페스토 내용에 COP유치를 수록 발표한데 이어 전남도지사는 공약으로 선정하고 올해 2월 민관TF/T을 구성해 행정부분의 유치노력에 돌입한 상태다.

비슷한 시기 전남도와 여수시가 2억 원을 들여 유치타당성 조사용역을 실시하고 시민사회도 토론회, 심포지움, 워크숍 등 활발한 토론의 장을 마련해 COP학습, 의견 통일, 관련 동향확인, 논리 구축 등을 견실히 다지고 있다.

지난 4월 1일 청와대에서 개최된 시민사회단체 지도자 초청 간담회에서 전남지역을 대표해 참석한 이상훈 여수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의장은 COP유치 및 여수시 등 남중권 개최를 공식 건의해 환기를 시키기도 했다.

류중구 동서포럼 상임대표도 7월 12일 나주시에서 개최된 문재인 대통령 만찬 간담회에서 다시 한 번 같은 건의를 하게 된다.

류 상임대표는 ‘대통령께서 후보시절 개최된 동서포럼 간담회(17. 02. 15) 당시 유치를 적극 검토 하겠다’는 말씀을 하셨다고 기억을 더듬은 후“여수세계박람회를 성공 개최한 바 있는 역량과 남중권 10개 시군 공동유치 개최를 통한 균형발전과 동서화합의 상징적 모델로서 위상을 갖춰 남중권 10개 시군의 공동 지속발전을 기대할 수 있기 때문에 대통령의 특별한 관심과 지원을 요청 드린다”고 읍소했다.

답변에 나선 류제철 환경부 생활환경정책실장은“우리도 COP를 유치할 시기가 됐으며 COP 유치에 대한 여수 지역민과 전남동부권 지역민의 의지가 강하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는지 잘 알고 있다”면서“향후 전남도와 긴밀히 협의해 대통령께 보고 드리겠다”고 문 대통령 앞에서 답했다.

이 같은 정황에 따라 시민사회는 지난한 인고의 세월을 이겨내고 이제 절반 이상 도착했다며 한껏 고무된 상태다. 대통령 앞에서 지역을 특정해 가며 협의해 보고하겠다는 부분은 충분히 기대에 들뜰 수 있는 내용이다.

이 같은 분위기 속에서 우선 9월 안에 시민사회를 중심으로 추진위를 구성해 정치권 등에 대한 설득과 시민홍보 등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행정과 산업계 경제계 학계 정계 등은 추후 곧장 합류를 독려해 간다는 일정이다.

11월 초에는 범 유치 추진위로 확대해 시민적 열기를 확산시켜 갈 심산이다. 정부는 올해 보다는 이르면 내년 상반기 중 정부정책 선정여부를 확정할 방침으로 전해지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일본, 동남아시아(인도, 인도네시아), 중앙아시아(카타르), 피지 등에서 개최한 바 있어 류 실장의 말처럼 한국이 COP를 유치할 시기가 됐다는데 공감대가 이뤄지면 차기 회의의 한국개최 가능성은 매우 높은 상태다.

다만 서울, 인천, 부산 등 눈독을 들이는 쟁쟁한 국내 개최 후보지가 만만찮은 상대라 남중권 시민사회와 전남도, 여수시 등은 대응 방안을 구축하는 노력도 병행해 추진해 가는 형국이다.

심경택 기자 shimkt7@hanmail.net

<저작권자 © 여수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