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news_top
default_news_ad1
default_nd_ad1

여수세계박람회장 민간 매각 향방은?

기사승인 2019.05.27  16:20:24

공유
default_news_ad2

- 시민단체와 도·시의회 등 매각 반대 한 목소리
해수부, 관계기관 간 부지활용방안에 대한 협의 거쳐 결정

최근 여수세계박람회장을 민간에 매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져 여수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시·도의회 등 민간매각 반대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는 가운데 해양수산부가 관계기관 간 부지활용방안에 대해 협의 등을 거쳐 결정할 방침을 밝혀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지난 24일 여수선언실천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해수부에서 여수시·여수광양항만공사 등의 박람회장 부지 활용방안이 달라 다음달 5일 여수시청에서 의견을 듣기로 함에 따라 시위를 일시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또한 해수부로부터 박람회장 매각 공고에 대해 충분히 의견을 듣고 신중히 검토하겠다는 입장도 전해 받았다고 덧붙였다.

여수세계박람회장을 민간에 매각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지자 지난 9일 여수선언실천위원회와 동서포럼 등 32개 여수지역 시민단체는 성명을 통해 “세계박람회장을 매각하는 것은 2012여수세계박람회의 유산과 정신에 반하고, 2022년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 개최 계획에도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며, "여수세계박람회장 부지 민간매각 추진을 당장 중단하고 공공적 활용정책 수립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시의회도 지난 22일 여수세계박람회장 민간매각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건의문을 작성해 기재부, 해수부 등 중앙정부와 국회 등에 매각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시의회는 “박람회장을 민간에 매각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은 여수세계박람회 정신과 그 유산을 저버리는 행위이며 30만 여수시민의 염원에 반한다.”며, “민간매각 방침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도의회도 이날 강정희 도의원이 대표발의 한 '여수세계박람회장 사후활용정책 공적기능 강화 촉구 건의안'을 본회의 통과시키며, 부지 민각 매각을 즉각 중단하고 정부가 앞장 서 공공적 사후활용정책을 수립할 것을 촉구했다.

한편, 전남도가 의뢰한 여수세계박람회장 국제컨벤션센터 건립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연구용역보고서에 따르면 편익/비용 비율이 1.02로 나타나 비용보다 편익이 높은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개편된 예비타당성조사 제도 역시 비수도권 국책사업에 경제성 평가 비중을 낮추고 지역 균형발전 차원에서 의미가 있는 사업이 예타를 통과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으며, 전남도는 「국제회의산업법」과 「전시산업발전법」에 근거하여 국제컨벤션세터 조성에 대한 정부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다.

심경택 기자 shimkt7@hanmail.net

<저작권자 © 여수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5
default_side_ad1
default_nd_ad2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ide_ad4
default_nd_ad6
default_news_bottom
default_nd_ad4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